오라클은 기본적으로 유료 소프트웨어이다.
하지만 성능제한이 공개 소프트웨어 XE(Express Edition) 버전이 존재한다.
XE 버전은 4GB의 메모리와 4GB의 데이터파일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지금은 21c 버전까지 나와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다운로드
아래 URL은 오라클 XE 18c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된다.
Oracle Database Express Edition (XE) 18c Downloads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오라클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필수이다.
계정보기(View Account) - 계정 만들기(Create an Account)를 선택해주면된다.
이어서 회원가입 안내 페이지가 나온다.
모두 한글로 제공되니 가입 양식 모두 적어주면 된다.
회원가입을 하면 이메일로 인증이 날아오는데 꼭 클릭해줘야만 회원가입이 완료된다.
이메일은 바로 날아오지 않고 몇 분 정도 소요된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설치 페이지로 돌아간다.
오라클 XE은 윈도우 버전 또는 리눅스 버전이 있기에 해당 운영체제에 맞춰 클릭하여 다운로드 해준다.
이 게시물은 윈도우 버전 설치 과정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라이센스를 확인하라는 문구와 함께 다운로드 받는 링크가 표시된다.
링크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되는데 용량이 2GB 정도 된다는 점을 유의하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설치
압축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압축을 풀어 setup.exe 를 찾아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준다.
그러면 설치과정이 진행된다.
'다음'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 진행주면 된다.
중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한 번 뜬다. 이 창은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정하여 주는 것이다.
오라클 관리자 계정 아이디는 ' SYSTEM'이다
그 후 다음과 같은 설치과정 창이 뜬다. 이 때 설치과정에서 시간이 꽤 소요된다.
설치과정에 윈도우 보안 경고 문구가 한 번 나오는데 '엑세스 허용' 버튼을 선택해줘야 한다.
설치 후 밑에 사진과 같은 창이 뜨는데
다중 테넌트 컨테이너 데이터베이스: localhost:1521 중 1521은 포트번호이다.
localhost(127.0.0.1)은 자신의 pc이다.
+ 오류 해결 방법
설치 후 사용하려 했더니 밑의 오류가 뜨는 것이다. 저 오류의 의미는 데이터베이스에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ERROR:
ORA-12560: TNS:프로토콜 어댑터 오류
1. 서비스를 들어가서 OracleService-- 와 OracleOraDb을 시작 상태로 만들어준다.
정상적이라면 OracleService-- 와 OracleOraDb가 존재해야 하지만 존재하지 않는다.
2. 윈도우 사용자의 이름이 한글이나 띄어쓰기가 포함된 경우 설치가 제대로 안 된다고 한다.
영어로만 바꾸어 봤지만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
3. 18c가 지원하는 윈도우 버전을 확인한다.
내 노트북은 윈도우11인데 윈도우 11은 지원이 안 되기 때문에 설치가 안 되었던 것 같다.
윈도우11에서 지원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XE는 21c버전이기에 제일 최신 버전인 21c를 설치해야 한다.
이 때 윈도우11의 버전도 확인 후 설치하길 바란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acle XE 컴퓨터에서 완전 삭제 하는 방법 (0) | 2024.02.28 |
---|